의료상담

질문 저희 어머니 증세가 이럴 경우 가능한건지 알고 싶습니다.

작성자 : 홀수민 ㆍ 등록일 : 2012-09-09 조회 1593 답변 1
저희 어머니가 다른 병원에서는 우울증이라고 하시는데.....우울증이 이정도까지 심하나 정말 의심스러워서 글을 드립니다.

저희 어머니는 일단 대충 보면 일반인과 별로 다를게 없어 보이지만...

저희 어머니는 가족들에게는 정말 엉뚱하십니다. 가끔씩 저한테 퇴마를 해서 귀신을 쫓으면 어떻겠냐고 말하시고,, 어쩔때는 제 가방에다가 변 묻은 팬티를 집어 넣으시기도 합니다...

화나서 물어보면 마땅히 놀 자리가 없어서 잠시 거기가 났다고 하시고 저보고 너한테 내가 갖다 놓으라고 말했는데 라고 변명까지 하십니다..

또 열쇠를 가지고 다니라고 20 번은 말했는데도 잃어 버리셔셔 집에 못 들어오시기 일쑤이고 
핸드폰 밧데리는 8 개나 잃어 버리셔셔 자꾸 제방 들어와서 밧데리를 가지고 가십니다.

하도 엄마의 행동이 궁금해서...외할머니를 통해서 어머니의 과거를 듣게 되었는데....

저희 집에 들어와 시집오신후...저희 할머니(시어머니)가 사업이 실패해서..너무 화가나셔셔 빨리 돈을 벌려고 저희 엄마에게 낮에는 식당일을 하게 하고..밤에는 다방일을 하게 하셨습니다. 
잠은 4 시간 이상을 못 주무셨고, 낮에도 꾸벅꾸벅 조시다가 매일 혼나기 일쑤셨습니다. 

그러다가 제 동생을 나으셨는데 그 과정에서 출혈을 너무 많이 하셔가지고.. 마취에서 몇시간동안
안깨었나셨다고 하시고 산소 호흡이 몇초간 멈췄다고 합니다...

그리고 퇴원하신후도 계속 할머니 잔소리를 들으시고..얼마 안 있어 엄마에게 소중하고 독특한
관계를 지닌 둘째 삼촌이 끔찍한 강도살인 사고로 돌아가셨습니다. 
그런데 엄마는 그 슬픔도 잠시 계속 할머니한테 심한 잔소리를 들으셨습니다. 

이 소리 듣고 엄마가 너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어 동정심이 가고 그동안 화냈던게 
죄송하다는 생각이 매우 들었습니다.

선생님께 여쭙고 싶은것은 저런 일을 겪으면 위와 같은 상황이 일어날수도 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면 어머니를 병원에 입원시킬 예정입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학사모 Re : [re]저희 어머니 증세가 이럴 경우 가능한건지 알고 싶습니다.
작성자 : 미래병원 ㆍ등록일 : 2012-09-18
 홀수민 님, 안녕하세요. 저희 미래병원에 문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모친께서 겪고 계신 어려움 때문에 걱정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모친의 행동들의 원인에 대해 문의 주셨는데요.

정신질환의 발생 원인은 특정한 요소로 설명 드리기 어렵습니다. 기질적 원인, 정신적 원인, 사회문화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발병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글 내용을 미루어 볼 때,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발병 원인으로 과거 모친이 시모와의 관계에서 받았던 스트레스, 의미 있는 사람(둘째 삼촌)의 사망으로 인한 심리적 충격, 출산 시 산소 결핍으로 인한 뇌 기능 손상의 가능성 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모친의 정확한 병명, 치료법 등에 대해 알고 싶으시고 입원 치료도 고려하고 계신 상태라면 본원에 내원하시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본원 대표전화 063)540-8800에 전화주시거나 의료상담 게시판에 추가글 남겨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전글 이전글 강제 입원도 되나요   2012-08-22   1569   
다음글 다음글 약을 끊어도 될까요?   2012-10-10   1750   
리스트